TIL #2404
프로젝트가 끝났으니, 다시 한번 인풋을 쌓는 시간 가지기
TIL #240404
1️⃣
레거시
2️⃣
ChatGPT + Whisper + OpenAI TTS를 활용한 인공지능 영어공부
Chat Completions API
Whisper
JSON Mode
STT(Speech to text)는 온라인, 오프라인 2가지 방식이 있음
온라인은 WebSocket 등으로 실시간 통신을 하면서 바로 음성인식을 시도
오프라인은 Whisper처럼 파일을 넘겨주는 방식
TTS(Text to speech)
관련 URL
https://github.com/jasonkang14/ai-english-tutor
https://www.youtube.com/watch?v=SiT-cB2UL5o
3️⃣
길드는 유저를 응집시킬 수 있을까? 인과추론으로 바라보는 길드 영향력
길드는 유저의 잔존율을 높인다?
- 게임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길드 콘텐츠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 역인과
-길드에 가인하는 유저는 미가입자보다 게임에 관심이 많을 가능성이 높다
-> Confounder의 존재; 교란 편향
-> 길드 가입과 잔존율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소가 있음(게임에 대한 열정)
길드 콘텐츠 잔존율/플레이시간에 미치는 인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RCT(Randomized Controlled Treatment) 적용
-> A/B 테스
공변량, 실험군, 통제군, 사고실험
DAG(Directed Acyclic Graph, 방향성이 있는 비순환 그래프)를 그려서 변수 간 관계를 파악
성향 점수는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 평균 잔존율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성향 점수를 통해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활성 유저
DID(Difference-In-Difference) 분석
Synthetic Control(가상의 통제집단)
처치변수의 잠재적 결과(Potential Outcome)을 파악할 수 없음
평행 세계의 잔존율, 실제 잔존율
Synthetic Control(가상의 통제집단)이란 분석 방법론
SUTVA(Stable Unit Treatment Value Assumption): 실험 대상자의 Treatment 할당이 특정 대상자의 잠재적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개념
도구변수(Instrumental Variable)
내생성(endogenous)
LATE(Local Average Treatment Effect)
Complier(순응자)
인과추론 분석 방법론
TIL #240423
업무와 관련한 키워드, 스터디 도서 등 도움되는 글
리팩토리, 클린코드,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도움되는 글
TIL #240424
릴리즈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면 해야할 일: 발표, 요정 정리 이메일 발송, 코드 공유, 블로그 게재, 향후 고도화 계획 문서 등
노션 수식 기능: 갱신이 필요한 리스트 확인
분석 보고서 작성 서식 꿀팁